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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심화(24.01.30~02.26)/[01.30~02.08] ▸ UX 기획 및 리서치

💡유저 시나리오와 고객 여정 지도의 유사점과 차이점 / 유저 스토리

Q01.유저 시나리오고객 여정 지도차이점
- 유저 시나리오(User Scenario)
① 묘사 대상 : 주로 하나의 특정 상황이나 작업에 초점을 둠
② 포커스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중점
③ 구성 요소 : 사용자의 목표, 동기, 행동 등을 순차적으로 설명
④ 목적 : 특정 사용자 행동(시나리오)에서 어떤 동작이 필요한지 이해하기 쉽도록

- 고객 여정 지도(Journey Map)
① 묘사 대상 : 사용자가 전체적인 경험을 하는 과정을 시각화
② 포커스 : 단일 시나리오 뿐만 아니라 여러 상황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다룸
③ 구성 요소 : 시간 축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감정, 터치포인트, 문제점, 긍정적인 경험 등을 표시
④ 목적 : 사용자의 여정 전체를 이해하고, 그 중에서 특히 문제 발생 지점이나 개선 부분을 도출하는데 사용

Q02.유저 시나리오고객 여정 지도유사점
사용자 중심 : 둘 다 사용자의 경험에 중점을 둔 설계 도구
순차적 설명 : 두 도구 모두 일련의 단계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또는 여정을 설명

정리하자면, 유저 시나리오는 특정한 사용자 행동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저니맵은 사용자의 여정 전반에 걸친 경험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둠



Q03.유저 스토리(User story)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간결하게 기술하는 방법 중 하나. 주로 애자일(Agile) 개발 방법론에서 사용되며, 사용자 관점에서 특정 기능 또는 기능을 쓰는 짧은 형식의 문장

구성요소
- As a(사용자 역할) : 사용자의 역할이나 신분을 명시. 누가 이 기능을 사용하려는지 정의
- I want(원하는 기능) :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기능이나 행동을 명시
- so that(목적) : 이 기능을 원하는 이유를 설명. 목적은 사용자가 어떤 이점이나 가치를 얻을 지에 대한 것.

ex) "As a frequent traveler, I want to quickly check the upcoming flights so that I can plan my schedule accordingly."
이 경우, 사용자 역할은 "frequent traveler", 원하는 기능은 "quickly check the upcoming flights", 목적은 "so that I can plan my schedule accordingly." 이다.

유저 스토리는 간단하면서 명료한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기술함으로써 개발팀과 디자인팀이 사용자 중심으로 제춤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