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디자인 심화(24.01.30~02.26)/[01.30~02.08] ▸ UX 기획 및 리서치

UXUI디자인심화_4주차 숙제

고객 여정 지도 제작하기
유저 페르소나와 유저 시나리오를 참조하여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친구에게 생일 선물을 보내는 30대 직장인 유저의 고객여정 지도를 그려보기.

(1) 참조 : 유저 페르소나와 유저 시나리오
-페르소나 :
주요 인적 사항 :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32세)
니즈 : 추천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니즈가 있어요.
페인 포인트 : 복잡하게 이것 저것 찾아보는 걸 귀찮아해요.
기술 친숙도 : 주 2회 이상 커머스를 잘 활용해요.
관심있는 브랜드 : 무신사, 하이버
-시나리오 :
유저 : 30대 직장인 유저
목표 :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친구에게 생일 선물을 보내려고 해요.
동기 : 추천 상품 중 인기가 많은 5만원 이상 가격대에 있는 선물 중에 골라서 성의 있는 선물을 전하고 싶어졌어요.
외부 요소 : 야근을 하느라 단톡방을 보지 못해서 친구가 생일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어요. 지금 저녁 11시 30분인데 오늘이 가기 전에 얼른 선물을 보내려고 해요.

(2) 고객 여정 지도에 포함될 필수 내용
여정 단계 : 타임라인 기반으로 분류
행동 : 유저가 특정 단계에서 취하는 행동
생각 : 유저의 생각, 질문, 동기, 정보에 대한 니즈
감정 : 단계에 걸쳐 단일 선으로 표현

(3) 여정 단계 설정 TIP
여정 단계에서 첫 단계는 선물하기 서비스에서 5만원 이상의 상품을 필터링해서 탐색하기 시작하는 것부터 시작해볼 수 있어요.
여정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는 생일 축하 메시지 카드를 작성하는 것으로 마무리해볼 수 있어요.

Figjam UI Kit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