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디자인 심화(24.01.30~02.26)/[01.30~02.08] ▸ UX 기획 및 리서치

UXUI디자인심화_5주차 숙제

커머스 서비스 로그인/회원가입 과정의 사용성 테스트에서 참여자가 수행할 테스크를 선정하기
(1) 커머스 서비스 회원가입 과정 (평소 많이 사용하는 커머스 서비스의 로그인/회원가입 과정을 토대로
•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 신규 가입 유저가 로그인/회원가입을 할 때 겪는 문제점을 찾아내고자 함.
• 참여자 : 주 2회 이상 커머스 서비스를 사용하지만, 자사 서비스를 사용해본 경험은 없는 유저

(2) 수행할 테스크 선정 (참여자가 사용성 테스트에서 수행할 테스크 7개를 선정)
- 예시 1) 카카오로 소셜 로그인해보세요.
- 예시 2) 이메일로 로그인해보세요.
- 예시 3) 비밀번호를 재설정 해보세요.

1. 회원가입 프로세스 : 필수 입력 사항과 선택 입력 사항이 명확한지, 오류 메세지가 있는지 확인
→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는 회원가입 프로세스를 수행해 주세요.

2.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한 로그인 : 소셜 미디어 연동 시 사용자 경험이 원활한지 확인하고, 필요한 권한 요청이 명확한지 확인
→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해주세요.

3. 로그인 : 로그인 실패시의 안내와 재시도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확인
→ 이미 가입한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해 주세요.

4. 비밀번호 복구 : 이메일 링크, 보안 질문 등을 통한 복구 경로를 확인
→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복구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해 주세요.

5. 강력한 비밀번호 설정 확인 : 사용자가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
→ 회원가입 혹은 비밀번호 변경 시, 강력한 비밀번호 설정을 해주세요.

6. 이메일 확인 프로세스 : 이메일 링크를 통한 계정 확인이 명확하고 사용자 친화적인지 확인
→ 회원가입 후 이메일 확인 프로세스를 수행해 주세요.

7. 다중 계정 로그인 : 다중 계정 관리의 편의성을 확인(소셜 미디어 계정+회원가입 프로세스를 통한 계정)
→ 여러 계정을 가지고 있을 때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을 시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