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 프로젝트(24.02.27~04.15)/[02.27~04.15] ▸ MVP 기획 및 디자인, 고도화

[실전프로젝트] Chapter F. MVP 기획 및 디자인, 고도화(5)

24.02.27(화)~03.18(월)
"A07조"
(리더)전솔이 (부리더)김서경 (팀원)송민진, 김지유A, 강찬미


Step 7 완성된 프로토타입 기반 UT를 진행합니다.
3/27(수) : 10시 포트폴리오 세션, 바텀시트 프로토타이핑, UT 설문지 작성, 진희 튜터님 멘토링, UT설문지 수정, 디자인 세부 수정
3/28(목) : UT설문지 수정, 진우 튜터님 멘토링 기반 수정, 전체적인 Hi-fi디자인 상세 수정
3/29(금) : Hi-fi 디자인 상세 수정
4/1(월) : 디자인 피드백 기반 수정(지도,프로토타이핑), UT설문지 점검, UT 배포 및 분석, 멘토일 노트 작성, 인터뷰이 답변 정리(대략)
4/2(화) : 10시반(멘토링), 전까지 인터뷰 내용 최대한 정리하여 노션에 올리기, UT설문지 점검, 인터뷰 내용정리, 인터뷰 내용 기반으로 수정- 새로운 페이지, 핵심 화면 부분만
4/3(수) : 디자인 고도화(4/4)-오전: 홈화면 완성목표, 오전: 나머지 화면 완성목표, 멘토링 노트 작성
→ 완성한 프로토타입 기반으로 UT진행하고, 유저 데이터 및 피드백을 분석
→ 최소 N명 이상 참여


-
3/27(수)
+오늘은 오전에 포트폴리오 특강을 들었다. 5분 대쉬보드 작성 후,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적용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번 특강 세션은 다소 시기가 아쉬운 감이 있다. 적어도, 실전프로젝트 시작전에 미리 아는 내용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현재 반정도 진행된 프로젝트인데, 첫 단추부터 기록 관리하는 탭을 사용했으면 아는 아쉬움. 하지만, 나는 블로그 정리와 일정관리를 담당하는 자리여서 그날의 기록을 꼼꼼하게 해둔 편이다. 오늘 해야할 일들을 매일 꾸준하게 관리한 보람이 있음. 이걸 노션에 데이터화 하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시간이 좀 아까울 것 같단 생각이 듬.
+바텀시트 프로토타이핑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팀원들 분담하기로하고, Maze UT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봄. 
+포트폴리오 작성을 오늘부터 시작해보려고 함.(여러가지 재료들을 모아봐야겠다)
원래는 4월 15일 내배캠 일정을 마감하고 조금 천천히 꼼꼼하게 준비하려고 계획했던터라, 약간 벅차고 당황스러운 감이 있음
+UT 관련 설문지(테스크,질문포함) 팀원들과 분담하여 진행->내가 맡은 부분은 산책 후에 리워드.
+팀프로젝트 일정 시간에 대한 논의: 너무 많은 시간을 팀프로젝트에 쏟고 있는 상황. 4명의 인원이 동의하여 보이스를 켜고 팀작업 하는 시간 조율
+의견이 다를때 피력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 의견차가 있을때, 서로 감정이 상하지 않고 진행할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

-
3/28(목)
새로운 앱을 만드는 일 중 어려운 점: 아직 UI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나 패턴을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밀도 있는 화면을 그려내기가 어렵다.  화면구성 UI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것 같다. 다양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UI의 패턴을 익히는 것이 중요할듯. 다르 것보다 우선적으로 애플이나 구글 등의 머테리얼 디자인을 명확하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가장 깔끔하고, 가장 접근성이 쉬운 디자인 패턴을 공부할 시간을 가져야 함.

내가 만들어본 산책중 UI이다. 일단 안정적인 감이 있다는 평을 받음. 다만 위계를 잘 생각해야 함. 앱의 가장 첫번째 중요한게 산책이기 때문에 산책시간과 리워드 쪽으로 분산되는 것 보단, 시간을 더 강조해주는게 나음.

-
3/29(금)
오늘은 페이지에 대한 개선 수정을 진행했다. 튜터님이 지적하신 부분인 홈화면(CTA 유도 버튼 수정, 이미지 부분 위계 맞추기, 날씨 상세에서 누락된 부분 추가하기), 산책길(Chip UI 수정, 추천모드 코스 화면 수정, 산책 중인 화면 전체 수정(뒤로가기 버튼, 취소버튼, 바텀시트 위계 수정, CTA 버튼 수정, 지도 표시 수정, 클릭했을 때의 플로우 수정), 빠른 길 안내 화면 수정(팝업수정), 기록 화면(상단 주간 달력 UI 수정, 이번주 산책 통계 Chip UI 디자인 수정), 기록 상세(코스 내용 UI수정), 마이페이지(출금 화면 이미지 변경, 내용 수정, 출금하기 바텀시트 수정, 출금 완료 화면 이미지 변경)을 수정했다. 하루동안에 굉장히 많은 부분을 수정했다. 자잘하게 여러 부분을 수정하고 산책중 일때의 화면 플로우는 많이 수정했다. 플로우도 바뀌고, UI도 더 자세하게 바꾸었다.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진행함으로써 한층 더 화면이 짜임새 있게 보인다. 
그중에서 나는 산책중일때 화면 플로우와 UI를 중점적으로 개입해서 수정했다. 또 마이페이지와 산책중일 때 하단 레퍼런스도 찾아보았다. 다들 분배해서 필요한 부분에 투입되어 할 일을 잘 진행해서 좋았다. 디자인 마무리가 조금 늦어진 감이 있는데, 우리 팀이 속도가 빠른 만큼 튜터님들이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더 상세하게 봐주신것 같다. 그 부분들을 하나씩 다 수정했기때문에 일정이 조금 늘어진 감이 있다. 다음주에는 바로 UT작업을 진행하면 될 것같다. 유저테스트 결과에 따라 수정하면 이제 팀 과제는 마무리 되는 것이다. 
+오늘 오후 7시에는 포트폴리오 특강이 있었다. 특강에 조금 지각을 해서 앞부분을 놓쳤다. 녹화본이 올라오면 자세하게 들어볼 예정. 이제 정말 본격적으로 포트폴리오 푸시가 들어온다. 나도 시작해야겠다. 아직까지는 피그마 파일 조금 수정한게 다인것 같다.



+팀원들 각자 자신감이 있는 부분이 달라서 욕심을 부리는 곳이 다른 듯 하다. 강한 의견이 있어서 내 의견을 조금 줄였다. 현재에는 일단 UT까지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는 것을 파이널로 잡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사람들에게 맞추어서 진행하고자 한다. 추후에 포트폴리오 작업을 진행할 때에는 전체적으로 다 수정할 예정. 아무래도 간격이나 컴포넌트 자체도 다시 생성해야할 듯. 팀원들 각각 다 조금씩 피그마를 만지다보니 일관성이 많이 떨어지는 듯. 그렇다고해서 퀄리티를 위해 한사람이 진행하면 다른 사람은 기회가 없으니 이대로 진행하는게 맞는 듯 하다. 

-
4/1(월)
[일정관리] 월요일 할 일
디자인 피드백 기반 수정 (지도랑 프로토타입)
UT 설문지 점검
UT 배포 및 분석
멘토링 노트 작성
인터뷰이 답변 정리(대략)

오늘은 프로토타이핑화면서 홈화면, 상책중 화면 카드UI 상세부분을 수정하고, 유저테스트 준비를 마감했다. 후에 7시40분 부터 9시40분까지 두 분의 인터뷰이를 모시고 유저테스트를 진행했다. 시간이 너무 늦어서 정리하지 못하고 마감했다. 내일 아침에 이어서 유저피드백을 기반으로 내용 정리를 할 예정이다.


-
4/2(화)
[일정관리] 화요일 할 일
10시 반(멘토링) 전까지 인터뷰 내용 최대한 정리하여 노션에 올리기
UT 설문지 점검

인터뷰 내용 정리
인터뷰 내용 기반으로 수정 진행(새로운 페이지에서 핵심적인 부분만) : 난나 목표 카드, 난나 상세 화면
장표 만들기 시작

홈 화면에 대한 피드백이 정말 많았다. 내가 생각했을 때에도 홈화면 완성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유저들이 생각하기에도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은 것 같다. 홈화면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작성하고 그것을 토대로 화면을 수정하기로 함. As is/ To be 형태로 진행하면 보는 사람도 편리하고 수정할 때에도 확실하고 시간 절약이 되는 듯.

오늘 오후에 수정한 부분. 난나 목표카드 수정, 난나 상세 화면 생성, 난나 아이템 추가.


-
4/3(수)
난나방에서 작업한 내용 팀원들과 공유, 라이팅 부분 살짝 수정. 기록 화면에서 사진 업로드 기능 추가하는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