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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심화(24.01.30~02.26)/[01.30~02.08] ▸ UX 기획 및 리서치

UXUI디자인심화_3주차 리서치 결과 정리하기(유저이해하기)

[수업 목표]

- 리서치 결과를 어떤 관점에서 정리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문제를 도출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유저 페르소나 작성 방법을 알아봅니다.


01. 리서치 결과
(1) 리서치 결과, 어떻게 정리할까?
  - 사용 맥락 : 사용 상황, 사용 장소, 사용 시간
  - 유저 :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 스타일, 테스크 수행 능력
  - 유저 경험 : 동기, 태도, 니즈
(2)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
 - 사용 상황 : 유저가 어떤 상황에서 제품을 사용했나? - 생필품이 떨어지면 커머스 서비스로 주문한다.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있다.
사용 상황은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수 있다.
유저가 사용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함.
 - 사용 장소 : 유저가 어떤 장소에서 제품을 사용했나? - 한강 공원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이용함.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줌
 - 사용 시간 : 유저가 언제 이 제품을 사용했나? 퇴근 시간대에 웹툰 서비스를 이용함.
수업 시간,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함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음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함

(3) 유저 관점에서 정리
 -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있나? - 40~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다.
특성으로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
 -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 있나? - 고양이를 키우는 유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매함
특성으로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등
 - 테스크 수행 능력 :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있나? -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함.
특성으로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4)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 동기 : 유저는 왜 이 제품을 사용하나? - 무빙이 재미있어 보여서 디즈니플러스를 구독
유저들은 이 제품을 왜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
유저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정리
 - 태도 : 유저는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 - 다음날 바로 배송 받을 수 있는 쿠팡이 좋음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정리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정리
제품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 정리
 - 니즈 : 유저는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 - 당근 모바일 앱에서 뿐 아니라, PC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음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


0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이해하기 :
 - 누가만들었나? 카와카타 지로 "리서치 데이터가 너무 방대한데,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 거꾸로 해보자.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나가는 방식. 연관성에 따라 그룹핑하고 헤더를 붙이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에 숨어 있던 새로운 의미가 나타나기도 함
 - 장점 : 방대한 데이터 사이의 규칙과 연관성을 발견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 도출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조망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
 - 준비해야 할 것 : 오프라인 - 포스트잇과 화이트보드, 벽전체 활용 / 온라인 - 미로, 피그잼의 포스트잇 활용
(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수행하기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 정보, 인사이트 등을 노트에 한 문장 단위로. 중복된 정보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제외시킴
 -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연관성,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하면서 헤더 이름 붙임. 헤더에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유저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문제에 우선순위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정보를 단순 분류에서 그치지 않고, 그 과정에서 인사이트 도출이 핵심
3명 이상 함께 논의하면서 진행, 카테고리를 미리 정하지x, 그룹은 계속 수정할 수 있음, 그룹이 애매하면 옆으로 치워둠

(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예시

(4) 우선순위 논의 TIP
 - ICE(Impact, Confidence, Ease)의 3가지 관점에서 각각 점수를 매긴 뒤, 합산하여 점수가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
 - Impact : 성공하면 임팩트가 얼마나 큰가?
점수 예시(1점;목표 수치를 10% 내외 개선/5점;목표 수치를 50% 이상 개선/10점;목표 수치를 100%이상 초과 달성)
 - Confidence : 성공할 확인이 얼마나 되나?
점수 예시(1점;근거부족/5점;성공 사례가 있거나 VoC있음/10점;성공하는 이유가 있음)
 - Ease : 구현하는 데까지 얼마나 걸리나?
점수 예서(1점;일하는 날 기준 10일 이상/5점;일하는 날 기준 5일/10점;일하는 날 기준 1~2일)
→ 구현에 필요한 시간까지 복합적을 고려하기 때문에 빠른 주기로 더 많은 문제 해결을 하는데 집중할 수 있음

03. 유저 페르소나 작성
1) 유저 페르소나 이해하기 :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유저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특정 단계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작성한 후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용이 변할 수 있음. 실제 사람으로 느껴지게 묘사, 대부분의 유저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함, 여러 유저 페르소나가 있다면 각각이 명확하게 구분 되도록,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함
2) 유저 페르소나 작성하기 : 이름, 주요 인적 사항, 니즈, 페인 포인트, 기술 친숙도, 관심있는 브랜드 등
3) 유저 페르소나 예시
주요 인적사항과 라이프 스타일 - 4세 딸을 육아하는 30대 워킹맘으로 평소 주 2회 필라테스 홈트
니즈 - 운동 초보자로서 난이도를 알맞게 조절하여 짬짬이 운동하고, 성취감을 느끼고 싶음
페인 포인트 - 바쁜 육아와 업무로 항상 시간이 부족, 고난도 운동이나 복잡한 운동 동작을 소화하기엔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