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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기타/standard class

[24.03.04] 스탠다드 특강(4)

0 to 1 MVP 프로덕트 디자인 특강

1. 0→1단계 : 백지상태에서 새로 제품을 만드는 단계

2. 1→10단계 :
  (1)목표-제품 안정화, 수익 창출
  (2)사용자가 기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안정된 수익을 실현하고 있는지
3. 10→100단계 : 제품을 대규모로 확장하고 시장 내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단계
  (1)목표-시장 확장, 브랜드 인지도 증대
  (2)초기 성공을 넘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시장 점유율 증가하고 있는지를 검증

4. 성공적인 프로덕트의 기준
(1) 사용자에게 실제 가치를 제공하는가?
  - 성공 지표 : 사용자 참여율, 전환율, 유지율, 재방문율, 만족도 등을 통해 평가
  - 예시 : 사용자가 일상에서 직면하는 특정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시간, 비용, 노력을 절약
(2) 실질적인 사업 수익이 나는가?
  - 성공 지표 : 매출, 이익률, 수익성 지표(ROI, ROAS 등)를 통해 사업 수익성을 평가
  - 예시 : 제품이 시장에서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고, 비용 대비 높은 수익을 창출하여 회사의 성장과 확장을 지원
5.OKR과 KPI 설정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와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설정은 실제 회사에서 제품의 성공이나 실패를 측정하기 위해 씀.
OKR과 KPI는 목표 설정과 성과 측정에 있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함. OKR은 조직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KPI는 이러한 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수치로 보여줌

OKR 목표 및 핵심 결과
 - 목적 : 조직의 주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정의함. 이 과정은 조직이 중요한 우선 순위에 집중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를 부여
 - 가장 이상적인 목표달성률은 60~70%이다. 방향성을 체크하기에 좋은 수치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기에 좋은 수치

KPI~~

=균형 맟추기 위한 전략 모색
예시) 광고 삽입은 사업 수익에 도움이 되지만, 영상을 보는데에 있어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불편한 요소.
예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모델 : 구독료를 내면 광고가 스킵됨.

6. MVP 프로덕트 : 최소 기능 제품 = 사용자에게 제안 가능한 최소한의 프로덕트 가치

최소기능=핵심기능
스트리밍 서비스 - 음악 탐색 및 플레이 기능
이커머스 퉵사이트 - 제품 목록 보기 및 구매 기능
모바일 결제 앱 - 송금 및 결제 기능
온라인 교육 플랫폼 - 강의 콘센트

글로벌 제품 MVP 예시 : AirBed&Breakfast
페인 포인트 & 니즈 : 숙소 제공자-아파트 숙소가 너무 비쌈, 숙소 예약자-값싼 숙소가 필요함
초기 기능 : 숙소 탐색
추후 확장 기능 : 숙소 예약 및 결재, 액티비티 탐색 및 예약

글로벌 제품 MVP 예시 : 우버
페인포인트 & 니즈 : 택시를 잡는 것이 매우 어렵고 비쌈(뉴욕 도시)
초기 기능 : 택시 호출
추후 확장 기능 : 운전자 위치 추적, 비용 추정, 요금 분할 등 다른 기능과 서비스를 추가

→ 초기에는 크리티컬한 니즈에 집중을 했다.
• 빠른 방향성 체크 : MVP를 통해 제품을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하고 초기 사용자로부터 중요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음. 이는 제품의 방향성을 검증하고, 사용자의 요구와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 자원의 효율적 사용 : 비용 절약
• 가설 검증의 중요성 : 시장과 사용자 요구의 실제 이해, 반복적인 개선과 빠른 학습

MVP 개발 단계
01. 기획의도 - Why
프로덕트를 만들고자 하는 목적을 정의
(1)누구를 어떤 상태로 만들고 싶은지 타겟층이 누구인가? 타겟 세그멘테이션*
   - 특성, 요구, 행동 패턴, 데스크 리서치 소비 패턴, 특정 패턴(특정 그룹과 목적에 맞게 리서치)
     Open survey- 국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와 소비자 트렌드 분석 제공
     Trendwatching - 전세계 소비자 트렌드 분석 제공
     Nielsen, Statista - 소비자 행동, 시청률, 구매 패턴 등 데이터와 분석 제공
     Pew Research Center -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이슈에 대한 심층 분석과 데이터를 제공
유저 인터뷰 TIP. 오픈된 질문 던지기. 사용자 인터뷰 시,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묻는 질문들보다, 그들의 일상, 문제를 경험하는 맥락, 그리고 그 문제가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포괄적으로 알아볼수 있는 오픈된 질문들을 던져라. 사용자에게 솔루션을 얻기보다는 어떤 문제점과 니즈를 갖고 있는지를 얻어가야 한다.
   - 타겟 페르소나 개발 :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사용자 페르소나를 개발. 이 페르소나는 디자인 결정을 내릴 때 중요한 참고점이 됨.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목표, 동기, 행동 패턴, 그리고 제품에 대한 기대를 포함해야 함.
Tip. 실제 사례 기반. 페르소나 개발 시, 실제 사용자 인터뷰에서 얻은 인용문과 사례를 포함시켜 페르소나를 더 생생하게 만들어라.
   - 사용자 페인포인트와 니즈 파악 : 리서치와 페르소나 개발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주요 문제와 가치 정의- 실질적인 기능 제공이 아닌, 결국에는 어떤 가치를 만들고자 하는지. 결국 궁극적으로 어떻게 변화 시킬거야?

(2)왜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지.
• 외부 환경 분석(PEST분석-정치, 경제, 사회, 기술 트랜드 분석)
• 경쟁사&레퍼런스 리서치 → 니즈의 중요성+트렌드 너무 중요한데, 경쟁사가 이걸 못하고 있어요! 우리가 이걸 해결해 줘야해요! 로 가야 함.
 - SWOT분석 : 직접적인 경쟁사를 분석할때 유용함/도메인도 똑같이
 - 특정 기능 비교 : 포괄적인 분석에서 +,- 를 파악하기에 좋음. / 도메인에 국한 없이.
 - 벤치마킹 비교 : 다른 도메인에서는 이런데, 내 도메인에서는 어떻게?

02.프로덕트 구상 - What
프로덕트 솔루션 단계로 무엇을 만들고 어떤 우선 순위로 임할지 검토
(1)사용자 경험(사용자에게 실제 가치를 제공하는가?)
- 사용자 시나리오(User Scenario) : 사용자 시나리오는 특정 사용자 페르소나가 제품을 사용하여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구체적인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타겟 사용자 그룹의 니즈와 목표를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설계하기.
- 사용자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목적 : 실제 제품이 사용자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어떠한 이로운 경험을 제공했는지를 이야기로 그려보며 사용자의 요구와 제품 가치의 일치를 확인한다.

- 시나리오 설계할때 고려 요소와 Tip
1. 사용자 페르소나 깊게 이해하기 : 사용자의 동기, 필요, 고통 포인트 및 일상 생활에 깊이 파고 들어야 함
2.실제 동기 파악하기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식별. 이동기는 사용자 시나리오의 기반이 되며, 설계 과정에서 항상 이 동기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함
3. 사용자의 목표 명확히 설정하기 : 이 페르소나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 정의
4. 실제 경로 설계하기 : 사용자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액셕을 단계별로 설계. 각 단계는 사용자의 솔루션을 이해하고 채택하기 위한 논리적인 경로를 따라야 함
5. 감정 및 장애물 고려하기 :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감정과 장애물을 예상하고, 제품이 이를 어떻게 서비스가 해결해 주는지 시나리오를 설계해야 함.
- 사용자 플로우 설계 : 사용자 플로우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설비스 내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경로를 시작점으로 나타냄.

(2)비즈니스 모델(실질적인 사업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그 가치를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하며, 이 과정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설명하는 프레임워크 이다.
- 시장 적합성 확인 : MVP로 제품이 시장에 맞는지 초기에 확인하고, 고객이 제품에서 제공하는 가치를 실제로 인정하는지 알아봄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이 실제로 통하는지 바로 알 수 있음.
- 수익화 전략 마련 : MVP는 기능이 제한적이라도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탐색해 볼 수 있음. 제품이 시장에 나왔을 때 어떤 수익 모델이 잘 작동할지 미리 생각함으로서, 제품의 장기적인 성공과 유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MVP 디자인과 비즈니스 모델 통합 팁
(1) 가치 제안 중심 설계 : 사용자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디자인 결정이 이 가치를 지원하도록
(2) 심플함 유지 : 최소한의 기능으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과도한 기능 추가를 피한다
(3)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사용자 피드백과 시장 변화에 빠르게 적응 할 수 이쓴ㄴ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실제 프로덕트 BM

(1)Slack :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도구로, B2B(기업 대 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한다. 주요고객은 기업, 비영리 단체, 교육 기관 등
> 가치 제안 : 팀원 간의 월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지원, 업무의 효율성 극대화, 메시지/파일 공유/타사 애플리케이션 통합 기능을 제공. 이메일과 다수의 도구를 대체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함.
> 수익 모델 : 
(2)Figma : 웹 기반의 그래픽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 툴로, 개인 사용자(B2C)와 기업(B2B)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한다.
> 가치 제안 : Figma는
> 수익 모델 : 

(3)로드맵(어떠한 우선 순위로 임할 것인가?)

03. 프로덕트 실현 - How
실질적인 구현안 모색
(1)실현 가능성 검증 및 우선 순위 파악
- 기술적 실현 가능성 검증 : 최신 기술 트렌드와 도구를 검토, 개발하고자 하는 기능이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평가. 필요한 경우, 다른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아 기술적 장벽을 극복하는 전략을 수립
- 우선순위 체크 : 각 기능을 중요도와 구현 난이도의 관점에서 평가.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제품에 가장 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능을 식별.
> 로드맵을 통한 단기 목표 집중과 다음 단계 파악

(2)UI, 설계와 구현
- 브랜드 보이스 & 룩앤필 톤 앤 매너 설정(일관성)
브랜드 보이스란? 브랜드 보이스는 브랜드의 성격과 가치를 반영하는 언어, 어조, 스타일을 정의. 미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일관되게 사용 되어야 함.
→예 Slack: Craftmanship(모듈러화 해서 쓸 수 있음. 조립) - playfulness(친근하고 장난스러움) - Thriving
브랜드 보이스 키워드 설정 : 브랜드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선택하여, 모든 디자인 요소에 반영한다. 이는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 전달에 도움을 줌.

* 타겟 사용자 적합성 체크 : 타겟 사용자의 선호와 생활 방식을 이해하여 사용자 중심의 브랜드 보이스 설정
* 경쟁력 측면 체크 : 경쟁사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 독특하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보이스
* 지속성 측면 체크 : 시장 변화와 타겟 사용자의 니즈에 적응할 수 있는 
- 룩앤필 무드보드 만들기 : 룩앤필의 이미지 찾아 모아보기.
- UI 스타일 가이드 개발 :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는 UI 스타일 개발. 시각적 요소를 일관되게 적용하기 위한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만든다. 이는 색상 팔레트, 타이포그래피, 아이콘, 버튼 스타일 등을 포함한다.

(3)QA설계
- 목표 : 사용자 만족도 향상과 시장에서의 제품 신회도 구축
- 핵심 : 제품 결함 최소화, 사용자 경험 최적화, 지속 가능한 제품 개선 추진
①UI일관성
②사용성 테스트
③접근성 검사
④반응형 및 크롯 브라우저 테스트
⑤텍스트 및 콘텐츠 검증(오타, 잘못 들어간 내용이 있는지 등)
⑥이미지 및 멀티미디어(이미지 파일이 엄청 큰지)
⑦로딩 시간 및 성능(리소스가 빠르게 로딩되는지, 인터랙션 반응 속도)

(4)제품 출시 및 반응 모니터링
-피드백 채널 설정 : 직접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채널을 설정, 가장 활동하기에 활발한지.
-사용자 행동 분석 : 구글, 믹스패널 등 어떤 지표를 추적할지 미리 설정하는 것
-성공 지표 분석 및 추적 : 
-피드백 수집 및 분석 : 피드백을 통해 어떻게 인사이트를 도출할지.
-끝없는 개선 : 윗 사이클에서 계속해서 지속적인 개선.